블로그 유입경로를 보다가 발견한 '링크' ...!!! 이건 뭐지? 처음엔 미투데이인줄 알았다. (부활한 건가?)


접속해보니 '미스터리' 라는 메타블로그 였다. 근데 내 글이 어째서 저곳에서 유입이 됐단 말인가?

나는 가입한 적도 들어본 적도 없는 메타 블로그 였다. 정말 이름처럼 미스터리 하다.


예전에 구글링 해서 보거나 하면 내 글들이 무수히 자신의 글인양 둔갑해 버리고 퍼져 있던 걸 발견한 적이 있었다. 그때 들었던 생각은 마치 싸이월드의 '퍼가요~' 버튼을 연상캐 했었다. 싸이월드가 지고 블로그가 떠오르던 시점이었는데 블로그에서도 보기 좋은 트랙백의 개념은 상실해 버린 채 마구 마구 나의 블로그 링크를 사용하고 있었고 심지어는 자신의 글인양 사진이며 글의 내용까지도 그대로 복사 되었었다. 결국엔 해당 글들을 모두 삭제 했지만 .. 무분별하게 블로그 작성자(혹은 소유자)의 어떠한 동의도 없이 글이나 컨텐츠 등이 수집되고 있음은 정말 화가 나는 일이다.


글쎄, 아직은 지켜 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지속적인 트래픽이 발생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에는 검색등록을 해 놨었기에 상관이 없다지만 이름도 모르는 곳에서 나의 글들이 수집되고 있는 사실은 아직까지 우리 나라의 저작권에 관한 인식 자체가 그리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전무한 지금의 형태로는 '어쩔 수 없다' 가 돼 버릴까 조금은 불안하다.



# 별 볼일 없는 영양가 없는 일상 이야기 들로만 꾸려지고 있는 작은 블로그 이지만, 나름 깊은 생각을 하고 성심을 다해 포스팅을 하는데 그런 글이 더 이상 내 것이 아니라면 ... 음, 앞으로는 우리  나라에서는 겉으로만 IT 강국이라 외치지말고 모든 정보 등의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내가 봤을 때 우리는 IT 강국이 아니라 IT 제조 강국일 뿐이다.







'일상의기록 > 던져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질 과자 ...  (11) 2015.01.22
나는 학교에 가기 싫었다  (4) 2015.01.18
'틀리다' 가 아닌 '다름'  (4) 2014.12.16
쉽지 않은 이야기들..  (0) 2014.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