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2015. 10. 16. 10:19
     


지난번 포스팅에서 '파이어폭스 41.0.1' 버전에서 티스토리 등과 같은 에디터 이용시 한글 입력을 하게되면 문단 정렬이 제멋대로 되거나 태그 입력창에 글이 중복되어 겹치는 현상 등의 오류가 발견되었다고 했는데..



오늘 아침, 파이어폭스의 새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다. 그런데 42.0.0 버전이 아닌 41.0.2 의 마이너 버전의 업데이트!! 모질라 홈페이지에 버그리포트에도 많이 언급되었었기에 약간의 기대를 가지고 업데이트 후, 티스티로 에디터를 열었다.


어라? 잡혔나? 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다시 그대로 였다. 역시 못 잡았다. 윈도 10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가지 업데이트 등을 했다는데 역시나 이 문제는 못 잡았나보다. 아무래도 파이어폭스를 만드는 모질라 기업도 대부분의 언어를 영어로 하기 때문에 '문제' 라 인식하지 못하나보다.


그래서 역시나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다운 그레이드' 보다는 안정성과 보안을 염두해 [업데이트] 를 추천!! (실제로 좀 더 쾌적하고 조금은 더 가볍게 느껴집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추가로 남겼었지만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차원에서.


- 주소창에 "about:config" 라 입력하고 엔터, 그리고 [고급기능 사용동의] 를 클릭.




- 그리고 검색창에 "intl.tsf" 엔터, 주르륵 목록이 나옴. 이전에 설정을 해 놨다면 그대로 유지 되었겠지만 하지 않으셨다면 맨 위에 'intl.tsf.enable' 값에 [true] 라고 돼 있을텐데 이를 '더블클릭' 하여 [false] 로 바꿔줌. 이로써 모든 설정은 끝!


* 이후 파이어폭스를 재부팅 해 주세요.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여시면 됩니다.



# 인터넷을 이용하는 국가와 사람 수가 엄청나게 많은데 대다수가 '영어' 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어 '한글' 을 사용하는 한국에 대해서는 관심도가 아무래도 덜 하다. 한국어가 공통어가 되었음 하는 바램이다. 솔직히 컴퓨터 언어로 '영어' 가 유리하다 하지만 그건 오랫동안 써왔던 그들의 이야기이고, 한글이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건 나만의 생각인가? 아무튼 파폭은 여전히 한글 오류에 대한 대비는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조금은 귀찮지만 '아직은' 설정을 해 두고 쓰는 방법 밖엔 없는가보다.